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바나바잎차 효능 바나바 잎 먹는 법

by royaltyfree 2022. 7. 18.
반응형

바나바잎차 효능 바나바 잎 먹는 법

바나바는 우리나라에서는 다소 생소한 식물로 열대 우림, 아열대 지방에서 자생하는 부처과의 다년생  상록수 허브 식물로 꽃이 예뻐  "여왕의 꽃'이라 불리는데 타원형의 두꺼운 잎이 특징이며 인도, 미얀마, 필리핀, 중국 남부 지방에 서식하는 식물로 가로수로도 사용합니다.

옛 문헌에 의하면 필리핀에서는 수백년 동안 당뇨, 비만, 변비, 신장병 등의 치료제로 사용했다고 하며 실제로 의학용 약물로 지정이 되어 있기도 하고 현재까지도 약용 차로 애용하고 있습니다.


바나바 잎 효능

- 혈당 관리, 대사증후군 완화



실제로 당뇨환자 24명에게 한 달 동안 바나바 잎을 매일 3번씩 섭취시켰더니 평균 혈당이 10% 정도 감소된으로 나타났습니다.



혈당이 낮아지면 혈액의 흐름도 원활해지고 혈관도 건강해져서 대사증후군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1.  코로솔산 : 천연 인슐린



바나바 잎에는 코로솔산 성분이  풍부한데 이 코로솔산은 혈액 속의 당을 빠르게 체세포 속으로 흡수시키는 역할을 하는 데 당뇨에 걸리면 인슐린 분비 시스템이 고장 나있는 상태라 혈중 포도당 농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중증 저혈당이라고 하는데 의식소실과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중한 질병인데 이 코로솔산이 혈당치를 표준 이하로 떨어지지 않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코로솔산은 인슐린과 분자구조가 비슷하여 우리 몸에 들어와서 인슐린과 유사한 작용을 합니다.



실제로 코로솔산이 우리 몸 안에서 일으키는 반응을 연구한 것이 있는데 기저 혈당치 140~250ml/dl인 55~70세 여성 32명에게  코로솔산을 투여했더니 15일 후에 혈당치가 약 30% 감소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는 경우에 지방간이 간 섬유화로 악화될 가능성이 커지는데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9주 동안 고지방식이와 코로솔산을 함께 먹였더니 고지방식이만 먹인 쥐에 비해서 지방간 수치가 35%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비만 예방, 다이어트



바나바 잎에는 식이섬유 함량이 13.76%로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식이섬유는 칼로리가 거의 없고 소화가 잘되지 않기 때문에 들어오면 포만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당연히 적게 먹게 되고 비만예방과 동시에 대사증후군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동물 실험에서 쥐에게 9주 동안 고지방식이와 코로솔산을 함께 섭취하게 했더니 고지방식이만 한 그룹에 비해서 함께 먹인 그룹의 체중이 10% 감소했고 또 내장지방과 피하지방도 15% 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  파이토스테롤 풍부



파이스테롤과 콜레스테롤은 이름은 비슷하지만 하는 일은 정반대로 콜레스테롤은 혈관 건강을 무너뜨려서 대사증후군으로 가는 지름길로 이끌고 반대로 바나바 잎 속의 파이토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 대사증후군 완화



바나바 잎 속의 파이토스테롤은 인슐린 조력자 역할도 하는데 우리 몸에서 인슐린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DHEA호르몬이 있습니다.



파이토스테롤 성분이 DHEA 호르몬의 생성을 도와주어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한다면 고혈당과 고혈압, 고지혈 증을 일으키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더불어서 당뇨 예방도 가능해집니다.



바나바 잎에는 글리코사이드, 타닌, 아미노산,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 많은 화성 대사산물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런 성분들은 콜레스테롤이나 담즙산을 흡착을 해서  대소변으로 배설하도록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런 이유로 대사증후군이 유발하는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 항암 효과 



바나바 잎에는 엘라그산이 풍부하여 항산화, 항바이러스, 항암기능과 유사분열 암세포의 조기 분열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유방, 식도, 피부, 전립선, 췌장에서의 암세포를 억제하여 세포 자살을 유도해 줍니다.



바나바 잎에서는 극소량의 코로솔산만 추출 가능하므로 코로솔산을 응축해 만든 추출물 섭취가 효과적인 섭취 방법입니다.






- 먹는 법, 바나바잎 차



바나바 잎은 바나바 잎차와 바나바 잎 분말 추출물 등으로 섭취할 수 있으며 티백 형태의 제품도 나와 있습니다.



끓는 물에 바나바 잎을 넣고 우리면 되는데 센 불로 우리다가 끓으면 약불로 줄여 1시간 정도 우려주면 됩니다.

#바나바잎차

#바나바잎차효능

​- 섭취 시 주의사항



식약처에서 정한 코로솔산 1일 섭취 권장량은 0.45~1.3mg으로 바나바 잎의 하루 권장량은 50~100mg으로  바나바잎에는 카페인이 없기 때문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스테로이드 성분이 있어 과다 섭취 시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임산부와 수유부, 특이체질이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전문가와 상의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