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관절 보스웰리아 효능 원물 가루 차 부작용

by royaltyfree 2022. 7. 18.
반응형

관절 보스웰리아 효능 원물 가루 차 부작용



우리나라 국민들이 걱정하는 질환 1위가 암이고 2위가 관절염이라는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의 조사 발표가 있습니다.



좌식생활이 익숙하고 편한 한국인은 바닥에 앉을 때나 의자 위에서도 양반다리자세를 자연스럽게 취하는 경우가 많은 데 하지만 양반다리 자세로 앉게 되면 무릎관절에 평소 8배 이상의 압력이 가해져 관절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릎관절이 100도 이상 돌아가 관절을 압박해 O 다리로 굳어지거나 관절과 허리까지도 압력을 가해 전신과 관절 건강까지도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퇴행성 관절염



바르지 못한 자세를 비롯해 비만, 과도한 운동, 외상 등으로 인해 젊은 연령층의 환자들도 늘어나고 있는 대표적인 관절 질환이 바로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손상을 입거나 마모되면서 주변에 뼈 및 인대에 염증을 일으키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65세 이상의 70~80%가 앓고 있다는 관절염, 그런데 관절염이 준 노년층에 흔한 이유 중 하나는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의 수명이 60년 정도로 짧기 때문입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 관절염은 우울증, 무력감 등 정신적 문제까지 일으키는 질병으로 정의하고 있을 만큼 심각한 질환입니다.



관절 통증이 심화되는 이유는 수명을 다한 연골 때문으로 연골이 닳게 되면 뼈끼리 부딪히게 되고 밤마다 잠을 이루기 힘들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지속시키게 됩니다.



하루에 뼈와 관절을 움직이면서 연골을 사용하는 횟수는 무려 10만 회인 반면 연골의 두께는 겨우 3mm밖에 되지 않습니다.



문제는 연골엔 신경세포와 혈관이 없어 한번 닳아 없어지면 다시 생성되는 게 어려울 뿐 아니라 연골 자체는 통증을 느끼지 못해 심각하게 진행될 때까지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심지어 뼈 및 염증성 질환 발생률을 상승시키고 성인병 및 대사질환 발생률 상승 등 관절염으로 인한 합병증 위험까지 있기 때문에 관절염 예방과 연골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관절 속 염증은 혈관으로 퍼져 동맥경화나 심혈관 질환, 뇌혈관에 침투해 심하게는 치매까지 유발하는 등 각종 합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생기는 질환으로 여겨서는 안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오늘은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보스웰리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스웰리아

#보스웰리아효능




보스웰리아




인도나 아프리카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유향나무의 수액을 굳혀서 만든 보스웰리아는 나무 한 그루당 2년에 한 번 약 500g만 채취할 수 있는 귀중한 원료로 척박한 환경에서 자라 강인한 생명력을 상징해 "사막의 진주"라고 불립니다.

#관절보스웰리아






- 보스웰릭산



보스웰리아가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이유는 풍부한 항염증 성분, 그중에서도 핵심 성분인 보스웰릭산 덕분입니다.



보스웰릭산은 염증 유발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해서 관절의 통증과 염증을 줄일 뿐 아니라 연골을 보호하는 작용을 해서 관절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유향이라고 불리는 보스웰리아는 수 천년 전부터 사용되어 온 관절 약재이기도 한데 동의보감에는 "보스웰리아는 통증을 멎게 하고 새살을 돋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인도의 고대 의학서인 아유르베다에는 가장 가치 있는 허브 중 하나로 꼽으며 관절염 등에 처방한 보스웰리아입니다.



실제로 보스웰리아가 염증 유발 핵심 효소인 5-LOX의 활성을 억제하면서 연골세포 보호 효과를 나타냈다는 연구 결과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보스웰리아추출물 등 복합물




 - 보스웰리아와 강황 : 관절 염증 완화와 연골 보호



카레의 주재료로 알려진 강황 속 커큐민은 염증을 억제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보스웰릭산 성분과 만나면 관절 염증 완화 효과에 시너지를 줄 수 있는데 때문에 보스웰리아와 강황을 함께 섭취한다면 연골 보호와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좋은 궁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보스웰리아가 대중화되면서 강황과 같은 식재료를 첨가하는 등 보스웰리아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 보스웰리아와 가자 : 관절 염증과 통증 완화



보스웰리아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는 한약재 중 하나인 가자라는 열매가 있는 데 오래된 담과 기침을 삭이고 설사를 멎게 하기 위해 처방하는 약재입니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 가자의 항산화, 항염 특성이 밝혀졌는데 가자는 페놀산, 타닌, 플라보노이드를 포함한 페놀 화합물의 함량이 높아서 관절 염증과 관절 통증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가자를 이용한 한 실험 결과 항균 활동이 뛰어나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동의보감, 본초강목에 기록될 만큼 오랜 역사를 지닌 귀한 약재인 가자,

가자 속 타닌 성분은 염증과 통증을 줄여주는 소염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절염 완화에 도움이 되려면 통증을 유발하는 염증 억제가 중요한데 실제로 보스웰리아 추출물 등 복합물을 섭취한 후 골 관절염 지수와 관절 기능 평가, 관절 통증 평가 세 가지 지표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는 연구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율은 보스웰리아 2, 강황 1, 가자 2의 배합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먹는 법, 부작용, 주의사항



보스웰리아 4g을 물 2리터에 넣고 20분간 끓여주면 보스웰리아 차가 됩니다.



보스웰릭산 성분은 과다 섭취 시 설사 등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고 식약처에서 안전성을 인정받은 것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스웰리아 원물의 경우 하루 4g 이하, 추출물 등 복합물인 경우 약 200~400m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