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청단백질 효능 분리유청단백질

by royaltyfree 2022. 7. 19.
반응형

유청단백질 효능 분리유청단백질  동물성단백질 추천



근육이 하는 역할은 다양한데 우리의 체향을 유지해 주고 다양한 운동 기능을 수용하게 도와줄 뿐만 아니라 혈압 조절도 도와주고 혈액 속에 과잉된 콜레스테롤을 처리해서 혈액순환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은 우리 체중의 최대 50%를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고 뼈와  관절을 지지해서 골다공증의 위험을 낮출 수 있고 관절의 통증을 예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꼭 필요한 것이 질 좋은 근육입니다.



이렇게 전신 건강을 책임지는 핵심 열쇠라고 할 수 있는 근육은 청소년기와 청년기에 증가하기 시작해서 30대에 정점을 찍고 40대부터는 해마다 1%씩 감소하게 됩니다.



그 감소 범위가 점차 줄어들어서 근육량과 근력이 정상 단계 이하까지 줄어들게 되면 그때부터는 근감소증이라는 질환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이렇게 근육이 줄어들면 단순히  근육만의 기능만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근육이 줄어든 빈자리를 채우는 것이 바로 지방입니다.



근육의 질이 지방화가 되면서 현저하게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 그 결과 골다공증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은 물론이고 혈액 속 지방성 노폐물 및 당분이 증가하여 각종 혈관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실제 한 연구에서 건강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비교해 보았더니 고혈압이나 당뇨 같은 만성질환을 앓는 사람일수록 질 좋은 근육량이 적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질 좋은 근육 늘리기, 동물성 단백질



근육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근육의 재료가 되는 단백질 섭취가 필수적인데 아쉽게도 우리나라 60세 이상 2명 중 1명은  단백질 결핍 상태인 통계도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계속  감소하는 근감소증과 이 근감소증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다는 문제와 함께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습관을 살펴봤을 때 동물성 단백질보다 소화도 잘 안되다 보니까 식물성 단백질 섭취에 지나치게 치우쳐 있다는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중요한 근육을 만드는데 필요한 중요한 근육 합성 촉매제인 류신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이 있는데 이 성분이 동물성 단백질에 훨씬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나이가 들어서도 자세가 꼿꼿하고 활기차게 생활하는 서구 선진국의 장년층의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상태는 미국은 77%,  유렵 10개국은 최대 73%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지팡이나 보행 보조기에 의지하는 장년층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우리나라는 쌀에서 가장 많은 단백질을 얻고 있고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량은 35% 미만이라는 식생활의 특성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근육 관리에는 동물성 단백질 섭취는 필수! 

#동물성단백질




분리유청단백질 특성 및 효능




*  분리 유청단백질



유청단백질은 소의 우유에서 추출한 동물성 단백질입니다.

우유를 끓이게 되면 얇은 막이 생기는 데 이것이 유청이고 여기서 유당과 지방, 콜레스테롤 성분을 제거하고 단백질함량을 높인 것이  유청 단백질입니다.



분리 유청 단백질은 유청단백질을 미세한 필터로 한 번 더 걸러내어 남아있는 유당과 지방을 제거하고 단백질 순도를  높인 차세대 신개념 단백질입니다.



우유 100ml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3.32g인데 이 중에 분리 유청 단백질은 0.664g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분리유청단백질

#분리유청단백질효능




- 유당 줄인 단백질(락토프리 단백질)



우리가 보통 유제품을 통해서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할 때 유당이 제거된 락토프리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당을 락토스(Lactose)라고 하는데 락토프리(Lactose- Free)는 유당이 제거되어 유당에서 자유롭다는 뜻입니다.



유당은 포유동물의 젖에서만 발견되는 당분으로 특히 한국인의 경우에는 유당 분해 효소가 없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서  한국인의 75%가 유당불내증을 겪고 있습니다.



이럴 때 유당을 제거한 락토프리, 분리유청단백질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단백질 100g당 유당 함량을 비교해  봤더니 산양전지단백질은 36.88%, 초유단백질은 15.05%인 반면 분리유청단백질은  0%로 락토프리인 것으로 나타났고 단백질 함량 역시 산양전지단백질은 24.11g, 초유단백질은 65.74g인 반면에 분리유청단백질은 무려 87.09g으로 단백질 순도 또한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흡수율 높은 단백질



분리유청단백질은 그 자체로 흡수율이 높아서 근육 생성에 빠르게 도움이 되는데 실제 연구에서 보면 분리유청단백질은 혈중 아미노산을 직접적으로 상승시켜서 근육을 빠르게 공급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분리유청단백질, 대두단백질, 카제인 단백질의 흡수율을 비교한 연구를 보면 분리유청 단백질의 흡수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밖에도 분리유청단백질의 아미노산 조성이 사람의 골격근의 필수 아미노산 조성과 유사한 비율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근육 생성에 필요한 모든 아미노산을 공급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 근육 잘 붙는 단백질



분리유청단백질은 운동을 하지 않는 분들도 섭취하게 되었을 때 근육 생성에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근력 증진에  근력운동이 꼭 필요하기는 하지만 중장년층분들은 체력도 많이 떨어지고 뼈와 관절도 약해져 있고 고혈압, 당뇨,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서 힘이 많이 드는 과도한 근력 운동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게 되는데 실제로 평균 71세의 장년층을 대상으로 하제 근력운동을 하면서 대두단백질을 먹은 사람들과 근력운동은 안 하고  분리유청단백질을 섭취한 그룹을 비교해 보았더니 근력운동을 하지 않고 분리유청단백질을 섭취한 그룹에서 근육 생성량이 유의미하게 조금 더 많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 혈관 건강에 도움



분리유청단백질은 근육 생성뿐만 아니라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실제로  과체중과 비만인 폐경기 여성에게 유청단백질을 섭취하게 했더니 중성지방 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유청단백질을 섭취하게 했더니 총 콜레스테롤과 함께 혈압 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 혈당관리에도 도움이 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 실제로 과체중, 비만인 폐경기 여성에게 유청단백질을 섭취하게 했더니 혈당 수치가 유의미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 칼슘과 함께 섭취(밀크칼슘)



근육과 뼈는 서로 밀접하게 붙어 있는 조직으로 상호 성장과 대사를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단백질을 드실 때 칼슘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대부분의 칼슘은 달걀 및 조개껍데기로 만든 탄산칼슘이기 때문에 소화가 불편하고 체내 흡수율이 낮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유에서 추출한 밀크 칼슘과 함께 섭취하게 되면 소화도 편하고 체내 흡수율도 높아져 근육과 뼈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섭취 시 주의사항



분리유청단백질은 퓨린의 함량도 적어서 통풍이 있는 분들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20g 정도이고 신장 질환이나 간 질환자 중 단백질 제한이 필요하시거나  임산부, 수유부는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