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꾸지뽕 효능 구지뽕 잎 추출물

by royaltyfree 2022. 7. 18.
반응형



꾸지뽕 효능 구지뽕 잎 추출물



꾸지뽕은 뽕나무과 식물로 굳이 말하자면 뽕나무를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는 말도 있는데 예로부터 "선식(仙食)이라고 신선들이 즐겨 먹었다는 식품입니다.



꾸지뽕나무는 잎, 뿌리, 뿌리, 열매까지 버릴 게 없어 아낌없이 주는 나무라고도 하며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에도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오래된  약재입니다.



예로부터 꾸지뽕나무는  느릅나무, 하고초, 와송과 함께 4대 항암약초로 불리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에는 "자양강장과 신체허약, 정력 감퇴, 불면증, 시력 감퇴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뛰어나다"라고 기록되어 있고 중국 약학서인 본초강목에는 "간이나 위장에 약효가 미친다"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식약처에서도 꾸지뽕 잎 추출물이 위 불편감 개선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위장"이란 오장 육부를 책임지는 가장과 같은 장기로 보고 위 건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WHO 선정, ‘위암’은 가장 한국적인 암! (똑똑똑!고민상담소)
SBS 온에어/VOD/클립영상 즐기기!

programs.sbs.co.kr




 꾸지뽕 잎 추출물 효능




 -  위장 질환 개선(위 불편감 해소)



위 건강은 위산의 균형에 의해서 결정되는데 위산은 "히스타민"이라고 하는 신경전달물질에 의해서 분비가 되는데 꾸지뽕잎 추출물이 히스타민의 분비를  억제해서 위산이 과다하게 나오는 것을 막아주게 됩니다.



그래서 이 위점막이 타오르지 않도록 막아주는 소방관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소화불량과 같은 위 불편 증상을 격은 성인을 대상으로 꾸지뽕 잎 추출물을 8주간 섭취하게 했더니 4주 만에 위장관 증상, 소화불량 척도, 삶의 질의 척도, 염증지표 등 위의 불편감과 관련된 증상들이 개선되었다는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그 정도를 살펴보니까 속 쓰림,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등의 총 44개의 불편 증상이 80% 이상이 완화되었습니다.






 - 위 점막 보호 



꾸지뽕 잎을 자르게 되면 끈적끈적한 진액이 나오는데 그 성분으로 병충해 등 외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패 역할을 하여 인체를 치유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우리 위에도 "뮤신"이라는 방패막인 점액질이 있는 데 강한 위산으로부터 위를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뮤신은 피부 재생력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고 위산으로부터 위 점막 보호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데 뮤신은 위벽을 감싸서 세균이나 자극성 물질로부터 위를 보호하는 기능을 하게 되는 데 만약 뮤신이 분비되지 않는다면 음식물 소화와 동시에 위에 상처를 입히는 것이 됩니다.  



꾸지뽕잎 추출물 속 루틴 성분이 몸속의 뮤신 유전자를 증가시켜서 위의 천연 보호막 역할을 하게 됩니다.






- 위염, 위암 예방   

     

 꾸지뽕잎에는 비타민P라고 불리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루틴"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루틴은 항산화, 항염증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루틴이 위산을 중화하는 것은 물론 위염,  위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헬리코박터균의 활동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루틴 성분은 몸속 뮤신 성분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루틴을 통해서 위를 보호하는 천연 보호막을 형성될 수 있습니다.



실제 연구에서 위 손상을 유도한 쥐에게 루틴을 처리한 결과  위산 중화 능력은 물론 위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위궤양 유발 후 루틴 처리 후에 위궤양으로 인해 얼마나  손상되는지를  확인했을 때 항궤양 기능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섭취 시 주의사항



하루 섭취 권장량은 100mg이며 과다 복용 시 복통이나 설사 등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꾸지뽕잎 추출물은 자연에서 추출한 식품으로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며 식약처에서 건강기능식품으로 안전성을 인정받았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