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SM 식이유황 효능

by royaltyfree 2022. 7. 19.
반응형

MSM 식이유황 효능 관절 영양제



노화와 함께 찾아오는 대표적인 질환 중의 하나가 퇴행성관절염인데 퇴행성관절염의 극심한 통증 때문에 가장 힘듭니다.



이런 통증이 오는 이유가 여러 부위가 있지만 특히 무게를 많이 받아야 하는 관절 부위로 무릎, 고관절, 척추에 무게가 많이 실리다 보니까 훨씬 더 많은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관절을 싸고 있는 연골이 있을 때는 아프지 않는데 관절을 싸고 있는 연골이 닳아지면서 뼈가 노출이 되면 뼈의 골막에 신경섬유들이 있는데 이때부터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그 통증이 얼마나 심하냐 하면 마치 수천 개의 바늘로 막 찌르는 것 같습니다.






-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관절염은 초기에는 아프다가도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가라앉는데 병이 진행이 될수록 통증이 가라앉지 않고 한밤중에도 지속되게 되는데 그로 인해서 관절을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제한이 되고 외부 활동도 줄어들고 나이 드신 분들은 고립감이 생길 수 있고 불안감이나 우울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퇴행성관절염 진료를 본 인원 중 연령대별로 보면 50대~70대가 전체 인원의 80% 정도를 차지하며 남성보다는 여성이 더 많은 데 여성이 취약한 이유는 근육도 적고 관절 크기도 작은데 더 큰 이유는 폐경 이후에 연골세포 생성을 촉진하는 호르몬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또 퇴행성관절염은 따뜻해지는 봄철에 더 취약해지는데 실제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을 살펴보면 12월에서 2월에 환자들보다 3월에서 5월에 병원을 찾는 환자가  30여만 명이 증가합니다.



그 이유는 추운 겨울 동안 활동량이 줄어드니까 근육량이 감소하게 되고 관절을 보호해 주는 기능이 떨어져 버리게 되니까 봄철에 활동량이 늘어나서 다시 운동을 하기 시작하면 오히려 관절과 근육에 손상을 입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 MSM이란?



MSM은 Methyl + Sulfonyl + Methane의 약자로 우리말로 하면 천연 유기 유황 또는 식이유황이라고 하는 성분입니다.



유황이라 하면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유황온천, 성냥개비에 들어 있는 유황은 무기 유황으로 독성이 있어 섭취가 불가하며 MSM과 같은 식이 유황은 동물이나 식물의 대사작용을 통해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성분으로 독성이 없도록 분리한 순수한 황 성분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마늘이나 부추, 양파, 생강과 같이 향이 강한 식재료에도 MSM이 들어 있습니다.



유황은 예로부터 관절 건강을 위해서 사용되어 져온 기록이 있는데 동의보감에 따르면 "유황은 몸 안의 찬 기운을 몰아네고 양기를 북돋아 주며 뼈를 강하게 하고 근육을 튼튼하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식약처에서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을 인정을 받았습니다.



식이유황(MSM)은 뼈를 구성하고 각종 대사작용에 관여를 해서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미네랄 성분 중의 하나입니다.



우리 몸을 이루고 있는 뼈와 근육, 피부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식이유황은 체내 합성이 불가하고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기 때문에  관절 통증, 근육 통증이 잘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관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식품을 통해 꾸준히 섭취해서 체내 적정량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MSM

#MSM식이유황

#식이유황






- 연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연골이 있는데 이 연골이 닳기 시작하면서 그 부위에 염증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이때 바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연골은 뼈가 닳지 않도록 보호해 주는 에어백 역할을 하는데 연골 두께가 3mm밖에 되지 않습니다.



연골이 보호작용을 하는 데 하루 평균 약 10만 번을 움직여서  연골이 엄청난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관절과 연골은 쓸수록 닳아 없어지는 일종의 소모성 조직이기 대문에 한번 손상되면 재생, 회복이 어렵고 악화되기 쉽습니다.



연골이 손상되고 뼈와 뼈가 맛 닿아서 생기는 염증은 염증 때문에 연골을 파괴하고 관절 통증을 유발하게 되고 또다시 염증을 생기게 하고 이렇게 계속해서 염증과 통증의 악순환이 반복되게 됩니다.






-  관절 염증 완화



관절염의 원인이 되는 염증을 잡아주기 때문에 염증과 통증의 악순환 고리를 끊어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MSM이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COX-2)발현을 억제해서 관절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MSM의 섭취가 관절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다양한 임상시험 결과가 있는데 무릎 통증이 있는 환자 그룹에게 12주간 MSM을 섭취시켰더니 위약을 섭취한 대조군보다 통증과 경직 등과 같은 증상들이 완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경증에서 중등도 정도의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12주간 MSM을  섭취시켰더니 섭취 전보다 통증과 보행 능력, 그리고 신체 기능 지수가 개선되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 관절염 개선(WOMAC 감소)



실제로 MSM이 관절 통증은 물론이고 관절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환자들에게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평가 지표가 있는데 관절의 통증, 뻣뻣함, 신체 기능을 설문으로 평가하는 WOMAC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점수가 높을수록 증상이 심각한 것을 뜻하는데 실제 무릎 관절염 환자에게 12주간 MSM을 섭취하게 했더니 WOMAC 통증 점수가 58점에서 43.4점으로 14.6점이 감소를 했고 신체 기능 점수도 51.5점에서 35.8점으로 15.7점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관절 연골은 재생 능력이 없어 회복이 어렵고  연골을 재생할 수 없다 보니 손상된 관절을 대체하는 인공 관절 수술을 하게 되는데 인공 관절의 수명이 약 10~20년 밖에 안 되기 때문에 너무 이른 나이에 수술을 하거나 수술 후 관리가 소홀할 경우 인공 관절 마모로 인해 재수술을 해야 되는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 면역력 향상



MSM은 글루타티온이라는 항산화물질을 생성시켜서 활성산소가 잘 배출되도록 도와 면역력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엠에스엠을 섭취하고 운동을 하게 했더니 산화 스트레스가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섭취 시 주의사항



일일 권장 섭취량은 1.5~2g이내​로  과다 섭취 시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신장이나 간 등 특정 질환이 있는 분은 전문가와 상의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은 닳아 없어지기 전에 특히 인공관절 수술까지 가지 않도록 미리미리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