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절초 효능 관절 영양제 추출물

by royaltyfree 2022. 7. 18.
반응형

구절초 효능 관절 영양제 추출물, 구절초 차 꽃말



5월 단오에는 줄기가 다섯 마디였던 것이 음력 9월 9일이 되면 9개의 마디가 된다 해서 붙여진 이름 "구절초(九折草)"는 이때 채취해야 약효가 가장 좋다고 전해집니다.



구절초는 국화과 다년생 초본식물로 9월~11월에 흰색 또는 담홍색 꽃이 피는데 흰 꽃이 신선처럼 깨끗하고 부인에게 좋다는 뜻으로 "선모초(仙母草)"라고도 불립니다.



민간에서는 구절초를  폐렴, 기관지염, 기침, 감기, 인두염 등의 기관지 계통 질환과 냉증 등 부인병, 위장병, 고혈압, 소화불량  등에 사용했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봄에 새로 나오는 부드러운 싹은 나물로 먹었고 가을에는 뿌리까지 채취하여 그늘에서 한 열흘 말린 후 부인병의 한약재로 사용해 왔는데 말린 것을 차로 끓여 마시면 감기도 예방된다고 믿었고  꽃을 말려서 술로 담가 1개월 이상 지난 후에 마시면 정력 보강에 좋은 자양강장제의 하나로 꼽혔습니다.



구절초의 꽃말은 "순수", "어머니의 사랑'이라 하는데 우아한 자태와 새하얀 꽃잎에 어울리는 꽃말입니다.

#구절초꽃말










구절초 효능





구절초는 들국화의 일종으로 옛날 의학서에도 많이 소개되었던 약초 중의 하나로 구절초는 성질이 서늘해서 옛날부터 염증을 줄여주는 항염 작용을 이용해 폐렴이나 기관지염 등에 사용하였고 또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여성들의 산후 질환이나 생리통  등에 사용해온 약재입니다.



본초정화에는 "구절초는 맛이 쓰고 매우며 성질이 따뜻하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구절초효능




- 관절염 개선 효과 : 관절 영양제



실제로 구절초가 관절염 완화에 유효한 성분이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구절초 추출물에는 단백질, 칼슘이 들어 있고 철과 인, 칼륨, 그리고 비타민A(베타카로틴), 비타민B1, B2, 니아신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관절염을 유도한 쥐에게 투여한 후 관절막과 대퇴골 표면 손상 정도를 확인한 결과 손상이 유의적으로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완치를 목적으로 치료하는 질병이 아니고 더 진행하지 않도록 막는 것이 목적인 질환으로 구절초 추출물 속 플라보노이드 계통의 리나린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우리 몸 안에서 항염증 및 항산화 작용을  하여 염증을 낮추고 연골 손상을 막아주어 퇴행성관절염이 진행되는 것을 완화해 주게 됩니다.



한 대학병원에서 한그룹은 구절초 추출물을 섭취하게 하고 다른  한 그룹에는 섭취하지 않게 해서 12주간 관찰을 했는데 꾸준히 섭취한 그룹에서 대조군에 비해서 무릎 통증이 완화되고 신체적 기능이 좋아져서 삶의 질이 개선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 연골세포의 수와 크기와 질에 대해서 동물실험을 진행했는데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한 쪽은 구절초 추출물을 섭취하게 하고 다른 쪽은 대조군을 만들었는데 추출물을 섭취한 그룹에서는 연골 파괴 정도가 적고 연골 세포수와 크기가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관절영양제






- 연골 강화에 도움



동물실험 결과 관절 부위의 손상을 1~5단계까지 분류해서 실험한 연구 결과도 있는데 구절초 추출물을 섭취한 결과 관절부의 손실, 골극 형성 및 관절강 협착 등이 유의적으로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체중 감소에 도움



실제 연구에서 구절초 추출물을 섭취한 동물 실험 결과 몸무게가 12.5% 감소하는 등 체중 변화와 함께 무릎 부종이 완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절초가 지방의 연소를 촉진하여 다이어트 효과가 있으며 또 칼로리가  100g에 53kcal 밖에 되지 않습니다






- 항균 항염, 면역증진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루테올린, 아피게닌 및 아카세틴 등이 항염증 및 항바이러스 활성 효능을 지녀서 면역증진과 피로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옛날에 떡을 보관할 때 쉽게 상하지 않도록 구절초 잎을 얹어 며칠씩 두고 먹었고 옷에 좀이 슬지 않도록 한지에 구절초를 싸서 옷장에 보관하곤 했는데  구절초의 항균작용을 활용한 선조들의 지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여성 건강



생리통, 월경  불순, 자궁냉증, 불임증 등 부인과 질환이나 생리불순,  난임, 염증성 질염, 방광염 등과 갱년기 증상인 안면홍조, 우울증, 상열감 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에는 구절초가 배 속의 어혈을 풀어 주면서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나와 있습니다.






- 심혈관질환 예방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혈관 손상 예방을 도와주고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등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동물 실험에서 구절초 추출물을 투여해 혈압강화 효과를 확인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며 혈압을 낮출 때 혈액 방출량은 감소하지 않았지만 말초 혈관이 확장하거나 혈관운동 중추가 억제됐기 때문에 혈압 강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 소염, 진통, 숙면



염증을 억제하고 두통, 신경통을 완화하는 등 진통 작용을 하며 통증을 가라앉히고 심리적 안정을 가져와 숙면을 도와 메밀껍질과 함께 베갯속 재료로 활용됩니다.






- 달여 먹는 법



꽃이 달린 채로 풀 전체를 잘 말린 후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달여 마시면 되는데  쓴맛을 중화하기 위해 감초를 같이 넣기도 합니다.



말린 구절초 20g을 물 2리터와 함께 끓이는데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1시간 정도 달여 마시면 됩니다.

#구절초차






- 섭취 시 주의사항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찬 성질의 약재이므로 6개월가량 섭취 후 한두 달 쉬었다가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및 수유부, 영 유아, 어린이는 섭취 시 주의하시고 특정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도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